오디 효능 11가지 부작용 보관법

오늘은 노화를 예방하고 흰머리를 까맣게 만들어 준다는 오디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최근들어 수퍼푸드 중의 하나로 알려지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데요. 어떤 오디 효능 이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동의보감에 당뇨병과 노화방지에 좋다는 언급이 될 만큼 건강에 좋은 재료인 오디는 최근에는 장수 비결로 알려진 블랙 푸드의 대명사로 알려지게 되면서 오디주나 오디 가루, 오디즙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먹을 수 있도록 가공을 거쳐요. 오디의 잎은 양잠용에 과실은 식용이구요, 재목은 경대, 농, 악기 등 세공물에 쓰입니다.

 

 

오디-효능-11가지
오디 효능 11가지

 

 

동의보감에선 오디 효능으로 초여름에 까맣게 익은 오디를 복용하시면 흰머리를 검게 만들고 노화를 예방한다고 해요. 그래서 오장을 좋게 하여 귀와 눈을 밝게 한다고 기록돼 있으며 한방에선 뽕나무의 열매를 상심, 가지를 상지, 잎을 상엽, 뽕나무 재를 상시회, 뽕나무의 뿌리껍질을 상근 백피 라 해서 모두 약재로 쓰인데요. 오디는 5월 중순 ~ 6월까지가 제철인 뽕나무 열매로 안토시아닌, 레스베라트롤, 루틴, 클로로겐산, 비타민, 미네랄, 철분 등 여러 가지 식물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어서 암, 당뇨병, 심장병과 같은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강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열매예요.

 

 

 

 

오디란?

 

오들개, 상심, 상심자, 상실 등으로도 알려진 오디는 뽕나무의 열매로 녹색 열매가 점차 붉어져 5월 하순에서 6월 중순 경 다 익으면 자주색에서 흑자색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즙이 풍부하고 신선한 향이 있으며 맛은 새콤달콤해요. 오디는 포도당, 과당, 유기산, 비타민A, B, D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간장과 신장 성능을 좋게 하며 불면증, 변비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알코올 분해와 혈당, 콜레스테롤 저하 등 약리적 작용이 뛰어나 약재료로도 쓰여지며 오디로 빚은 술은 예부터 상심주, 선인 주라 불리며 귀하게 여겨졌다고 해요.

 

 

오디-효능-11가지
오디 효능 11가지

 

 

 

오디 효능 11가지

 

오디 효능 1. 풍부한 영양소

첫 번째 오디 효능 입니다. 오디는 포도, 사과 등에 비해 잘 알려진 식품이 아니지만 오히려 영양성분 함량은 크게 앞섭니다. 특히나 칼슘, 칼륨, 비타민 B1, 비타민 C의 함유량은 사과, 배, 거봉 포도, 감귤보다 대단히 높아요. 철분, 아연 함유량도 넉넉해 면역 성능 유지 및 상처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오디 효능 2. 골다공증에 효과

두 번째 오디 효능 입니다. 뼈의 밀도가 낮아져 생기는 골다공증은 골절의 위험성을 증가시켜요. 또한 건강을 위해 골다공증을 미리 대처하는 것이 귀중하고 요긴해요. 그리고 골다공증을 미리 대처하려면 칼슘과 인처럼 뼈 건강에 유익한 영양 성분들이 필요해요. 그래서 오디에는 뼈의 구성 성분인 칼슘과 인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어요. 때문에 인과 칼슘은 뼈에 흡수되면서 뼈의 밀도를 높여준다고 합니다.

 

 

오디-효능-11가지
오디 효능 11가지

 

 

오디 효능 3. 눈 건강

세 번째 오디 효능 입니다. 오디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고유의 특성은 시세포의 귀중하고 요긴 성분인 로돕신의 재생을 촉진해서 눈의 피로, 시각 저하, 망막 결함 및 시력 개선의 효과 등이 있어 눈을 맑고 건강하게 도와줘요. 그리고 안구건조증이나 결막염 등의 안구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줘요.

 

 

 

 

오디 효능 4. 변비 예방

네 번째 오디 효능 입니다. 오디의 넉넉한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원만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줘요. 음식물 찌꺼기와 수분을 끌어들여 대변의 양을 늘리고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시키는데 좋아요.

 

오디-효능-11가지
오디 효능 11가지

 

오디 효능 5. 신경안정

다섯 번째 오디 효능 입니다. 오디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및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물질이 넉넉해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피로 회복에 좋으며 목마름을 해소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서 불면증과 건망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오디에는 심신을 편안하게 해주는 두뇌 신경 물질인 가바 성분이 풍부해 신경을 안정시켜주며 불면증 및 스트레스 완화에도 효과가 좋은 식품이에요.

 

 

 

 

오디 효능 6. 노화억제

여섯 번째 오디 효능 입니다. 오디 특유의 성질인 안토시아닌 성분은 노화억제, 당뇨병성 망막결함의 치유 및 시력개선 효과, 항산화 작용 등 여러가지 생리활성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안토시아닌 색소의 일종인 C3G는 항산화 작용이 가장 강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C3G는 흑미(100), 검정콩(43), 포도(16)보다 오디(383)에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오디-효능-11가지
오디 효능 11가지

 

 

오디 효능 7. 탈모방지

일곱 번째 오디 효능 입니다. 오디에는 루틴 성분이 풍부해요. 루틴은 우리 신체의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모근에 필요한 혈액을 수월하게 제공해 줘요. 그래서 모발이나 두피의 상태를 개선해주고 탈모를 미리 대처해 줘요. 꾸준하게 섭취 시 모발을 검게 하는데 도움이 되고 노화를 미리 대처할 수 있다고 동의보감에도 기록이 돼 있어요.

 

 

 

 

오디 효능 8. 혈관건강

여덟 번째 오디 효능 입니다. 오디에는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을 미리 대처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또한 오디의 칼륨 성분은 혈관 속에 있는 노폐물과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서 혈압을 감소시켜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아주 효과적인데요. 그래서 오디에 포함되어 있는 루틴이라 하는 성분은 모세혈관을 강화시켜주며 몸안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원만하게 해 줘요.

 

 

오디-효능-11가지
오디 효능 11가지

 

 

오디 효능 9. 당뇨 개선

아홉 번째 오디 효능 입니다. 오디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데옥시노지리마이신 성분은 혈당을 적절하게 조절해서 당뇨를 개선시키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오디는 단맛을 가지고 있지만 이 성분이 몸 안의 혈당을 감쇠시키기 때문에 신체의 밸런스를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한 많이 들어있는 레스베라테톨 성분도 당뇨의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오디 효능 10. 숙취 해소

열 번째 오디 효능 입니다. 오디에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 성분인 알라닌과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알라닌 성분은 알코올의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기 때문에 숙취를 해소하는데 효과가 좋아 술을 마시기 전이나 후에 오디를 섭취하다 보면 숙취 해소에 좋은 효과가 있고, 목마름 해소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고 해요.

 

오디-효능-11가지
오디 효능 11가지

 

 

오디 효능 11. 두뇌 건강

열한 번째 오디 효능 입니다. 오디는 응용 약학 과학 저널에 실린 오디와 뽕잎에 관한 리뷰 연구결과에 따르면 오디의 뛰어난 항산화 성분을 통해서 두뇌 세포 및 해마 기저핵 등이 파괴되면서 오는 기억력 저하와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 가바경로의 파괴로 인한 경련과 이상 운동증 감쇠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따라서 오디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은 두뇌의 노화에 따른 기억력 저하 방지와 뇌 졸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며 노화에 따른 성인병 등 만성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어요.

 

 

 

 

오디 부작용

 

오디는 따뜻한 성질 보단 찬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신체가 찬 분들은 오디 먹는 것을 줄이거나 먹지 않아야 하고 반대로 신체에 열이 너무 많은 분들에게는 잘 맞는 과일이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소화기관 쪽이 민감하고 평상시에 좋지 않은 사람들은 너무 과도하게 드시면 복통을 동반한 설사 증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오디를 드신 후에 이상 증상이 오게 된다면 섭취량을 줄이시는 게 좋아요.

 

 

오디-효능-11가지
오디 효능 11가지

 

 

오디 보관법

 

오디는 검은빛을 띠고 꼭지는 시들지 않아야 하고 열매는 통통하고 무르지 않은 것이 싱싱하고 맛이 있는데요. 오디의 주성분을 담당하는 안토시아닌과 C3G 성분은 수용성으로 물에 잘 씻겨 나가므로 여러 번 헹구지 않는 게 좋아요.

 

 

 

 

하루 이틀 내 오디를 섭취하지 않으면 쉽게 무르는 단점이 있어 생오디는 구입 후 바로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깨끗하게 씻어낸 후 물기는 최대한 탁탁 털어 지퍼백에 넣어 냉동실에 넣어주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디는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얼려서 먹는 것이 효능은 더욱 뛰어납니다. 그 이유는 오디를 얼리게 되면 단단했던 세포벽이 파괴가 돼 몸안 흡수되기에 더 쉬운 형태로 변해 안토시아닌의 흡수율을 더 높일 수 있기 때문인데요. 또 요즈음에는 오디를 동결 건조해 가루로도 많이 나오기 때문에 좀 더 편하게 섭취할 수 있어요.

 

 

오디-효능-11가지
오디 효능 11가지

 

 

마무리

지금까지 오디 효능과 오디 부작용 오디 보관법에 관한 내용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아무리 오디 효능이 좋다고 하더라도 과유불급이라고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보다 적당량을 드시면 정람 좋은 오디 효능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