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구 증상 원인 치료 총정리

오늘은 수족구 증상 과 수족구 원인에 대해 알아 보려고 합니다.

기온차가 심해진 늦가을이 오고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하니 요즈음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을 등지 에서 수족구병이 아이들에게 전파되고 있어요.

 

 

 

 

 

수족구는 바이러스 전파력이 강하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들에게 쉽게 전파가 된다고 알려져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수족구병이 발생되었을 때는 초기 대응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수족구 증상 및 수족구 미리 대처 조치, 수족구 치유 등에 대하여 학부모님들은 사전에 숙지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수족구 증상
수족구 증상

 

 

 

오늘은 기온차가 심해지는 늦가을부터 겨울까지 유행하는 수족구 증상 및 수족구 미리 대처 조치, 수족구 원인, 수족구 치유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족구 란

수족구 는 가을철 환절기에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전염병으로 입안에 물집이 생기고 얼굴,손,등과 같은 피부에 수포성 물집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만 4세 이하의 어린이들에게 주로 발생하며, 주로 호흡기에서 발생되는 침, 콧물 등의 분비물로 감염된다고 알려져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전파방법은 주로 대류 및 공기를 통해서 전파되며 피부 접촉 또는 어린이들이 주로 만지는 장난감 등에 묻어있는 바이러스를 통해서 전파된다고 알려져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체내에 바이러스가 침투하면 잠복기간은 최대 7일이라 하고, 증상이 나타난 이후로 치료를 한다면 2주 이내에 완치가 되는 질병입니다.

 

 

수족구 증상
수족구 증상

 

 

 

 

수족구 잠복기간

열이 감쇠하시면 아직 물집이 남이 있어도 전염성이 떨어진다고 하며 어린이집 등 단체생활을 하는 아이라면 열이 떨어진 후 등원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수족구는 이틀 정도 잠복기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열꽃 비슷한 물집이 생겨 수족구를 분별할 때 즈음엔 이미 병이 퍼져있기 쉽다고 합니다.

 

 

 

 

 

 

수족구 원인

수족구 병은 우선 깊이 사키 키 바이러스 A16엔테로바이러스 71로 전파하는 질환에서 장 바이러스의 일종인 깊이 사키 키 바이러스 A16이나 엔테로 바이러스 71감염으로 증상이 발현되는 질환입니다. 외에도 쿡 사키 키 A 바이러스 5,6,7,9,10, 쿡 사키 키 B 바이러스 2,5도 원인이 되는 일이 있다고 합니다. 이들 바이러스는 감염된 사람의 침, 가래, 콧물 등의 호흡기에서 나오는 분비물이나 대변, 감염자의 수포의 점액에 의해서 전염된다고 하는데요.

 

수족구 증상
수족구 증상

 

 

 

 

여름은 특히 물장난을 하면서 침이나 배설물을 통해서 옮길 확률이 높대요. 특히 여름철 물놀이 때 감염자의 배설물, 침, 침 등의 접촉을 통해서 옮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수족구 병에 감염된 경우 어린이 집과 학교 등을 쉬고 격리 기간을 갖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족구 감염

수족구 의 잠복기는 3~7일 수족구 병에 감염된 지 일주일이 가장 전파력이 높습니다.

 

환자의 침이나 가래, 콧물 과 편을 통해서 전염되는 분비물이 붙은 수건이나 장난감에서 전파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 물놀이의 분수와 수영장에서도 감염되기 쉽습니다. 환자의 분비물이나 편이 물에 섞여서 입 안에 들어 감염된다고 알려져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수족구 증상
수족구 증상

 

 

 

 

수족구 의 격리 기간은 열이 떨어지고 입 안의 물집이 없어질 때까지입니다. 수족구 격리기간 까지는 보육원이나 유치원에 가서는 안 된다고 알려져 있다는 이야기입니다만 입 안에 병변이 나았다고 하더라도, 몇 주 동안은 감염의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대변에선 감염될 가능성이 몇 개월까지 있다고 합니다.

 

 

 

 

 

 

수족구 증상

 

수족구 증상 – 1. 고열

수족구 증상 은 수족구로 인한 또 다른 대표 증상은 바로 고열입니다. 수족구에 감염된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보이는 증상인데요. 38도가 넘는 고열이 발생하는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해열제를 복용해도 열이 쉽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의 경우에는 고열이 오래 지속되면 두뇌 손상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아주 위험한 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족구 증상
수족구 증상

 

 

 

 

수족구 증상 – 2. 목 안의 점막 궤양

수족구 증상 은 수족구로 인한 또 다른 증상 중 하나는 바로 목 안에 생기는 점막 궤양입니다. 입 안이 헐어서 염증이 생기면 정말 따갑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마다 염증 부위가 따끔거려서 불편한데요. 그와 같은 염증이 목 안 여기저기에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아이들은 심한 통증에 시달립니다. 음식을 먹을 때마다 심한 통증이 느껴지니 아이들은 음식을 먹지 못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침도 못 삼키기까지 알려져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처럼 심한 통증에 시달리기 때문에 아이들이 더욱 힘들어합니다.

 

 

 

 

수족구 증상 – 3. 붉은색 수포성 발진

수족구 증상 은 눈으로 가장 잘 보이는 수족구의 증상은 붉은색 발진입니다. 손등과 발등에 가장 많이 생기고 정도에 따라서는 몸 전체적으로 발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발진은 붉은색 물집과 같은 형태로 나타나는데요. 심각한 통증이나 가려움증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눈으로 명확하게 드러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바로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수족구 증상
수족구 증상

 

 

 

 

수족구 치료법

일반적으로 아기 수족구 치료의 경우 증세가 발현되는 동안 항바이러스제가 개발되지 않아 치료가 어렵다고 합니다. 대신에 증세를 완화시키는 방향으로 치료를 좋게하여주고 있다고 합니다

 

보통 7일 정도 유지 후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아기 수족구 증상인 만큼, 그 기간 동안 발열에 대해서는 해열제를 수분 보완 및 음식 섭취가 어렵다면 수액을 맞는 등의 치료를 돕게 된다고 알려져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개인별로 증세의 차이는 많이 있기 때문에 우선은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가와 상담 후에 치료 방향에 대해서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며,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도록 부모님들도 신경 써야 합니다. 이상 수족구 치유법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족구 예방법

수족구 미리 대처법 은 전염성이 높기 때문에 질병에 걸린 사람은 증상이 있는 동안 다른 사람에게 노출되는 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특히나 어린아이에게는 손을 씻는 방법 등을 알려주면서 자주 할 수 있도록 좋은 위생을 실천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수족구 증상
수족구 증상

 

 

 

 

 

여름철에는 인파가 많이 몰리는 장소에는 되도록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아요. 특히나 유아기 학생 학부모님들은 각종 집기, 놀이 기구, 장난 감는 소독 해야 하며 환자의 배설물이 묻은 옷 반드시 세탁해야 합니다.

 

 

어린이집 종사자, 유치원, 배변 후, 식사 전후, 외출 후 등은 흐르는 물에 엄지손가락, 손톱 밑, 손가락 사이, 손등까지 신경 써서 30초 이상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어 주어야 합니다. 이상 수족구 미리 대처법 이었어요.

 

 

 

 

 

 

 

마무리

오늘은 수족구 증상 및 수족구 원인, 수족구 치유, 수족구 미리 대처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했습니다. 입안 수포와 같이 독특한 유형도 있고, 평소에 여러 가지 증세를 유발하여 고통의 시간을 겪게 알려져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수족구 증상
수족구 증상

 

 

 

수족구 를 걸린 성인들도 힘들지만, 특히나 아이들은 더 힘들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병간호해주는 학부모님들은 얼마나 힘드시겠어요. 이러한 환절기부터 시작하는 수족구 감염되지 않도록 미리 대처하는데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아주 귀중하고 요긴해요.

 

 

 

폐암 증상 3초 자가진단법

폐암 증상에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폐암 하면 사람들이 굉장히 무서워하는 질병 중에 하나로 느끼고들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폐암 증상 3가지와 딱 3초 만에 확인할 수 있는 폐 질환 자가진단법

rgrond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