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전조증상 6가지

당뇨병 전조증상 과 증상

오늘은 당뇨병 전조증상 에 관해 알아보고자 해요.

오늘은 근래 2030 세대에서 발생률이 굉장히 많이 올라간 당뇨병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아실수 있어요. 당뇨병이 당뇨병 하나로만 무서운 병이 아니라 당뇨의 합병증이 상당히 무서운데요. 근래 식 버릇이 서구식으로 변하면서 2030 세대 분들이 당뇨병 발생률이 많이 올라간 것 같습니다.

따라서 혹시 내가 당뇨가 아닐까 의심되시는 분은 반드시 읽어 보시면 좋을듯 해요. 시작 글에서 잠시 언급했지만 당뇨병이 무서운 이유는 합병증입니다. 그렇다면 당뇨병 증상을 미리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어떤 것이 있는지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오늘 포스팅을 준비했어요.

당뇨병 전조증상 6가지

모든 질병에는 전조 증상이라 하는 게 보통 있지 않습니까?

큰 질환들에도 그 전조 증상들이 있는데 그렇다면 당뇨병에는 어떤 게 있는지 알면 내가 미리라도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을 거예요.

전조 증상이 만약에 있다고 하시면 당뇨병을 의심해보시고 꼭 혈당 검사를 하셔야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국가 건강검진을 40세 이상 성인들은 이제 매년 받게 돼 있잖아요. 그런데 그 건강검진으로도 발견되지 않는 당뇨병 환자분들, 예비 환자분들이 있어요.

보통 건강검진 가시기 전에 여덟 시간 공복 하시고 가셔서 피를 뽑아서 검사를 하시잖아요.

거기서 혈당 수치가 나와주면 당뇨병인 걸 알게 되어 치료를 받을 수 있으니 좋은 건데, 검사에서는 정상으로 나오고 내가 몰랐던 당뇨 전 단계에 계신 분들이 있으세요.

그런 분 들은 어떻게 하면 알 수 있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선 당뇨가 오기 전에 전조 증상들이 있어요.

당뇨병 전조증상 6가지

당뇨병 전조증상 6가지

1. 당뇨병 전조증상 – 비만

특히 비만이신 분들한테 전조 증상이 많이 와요. 내가 살이 급격히 늘어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당뇨병이 발병할 가능성 대단히 증가합니다.

2. 당뇨병 전조증상 – 염증

그리고 사람마다 염증 부위가 달라요, 어떤 분들은 코 안에 점막이 생길 수 있어요, 부드러운 속살 같은데 있는 염증들은 잘 없어지지 않아요. 이러한 것들도 매한가지로 몸에 염증이 잘 없어지지 않을 때는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몸에 혈당이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기 때문이에요.

당뇨병 전조증상 6가지

3. 당뇨병 전조증상 – 경련

그리고 밤에 잠을 자는데 어쩌다가 힘을 딱 줬는데 쥐가 나는 경우도 있어요. 그런 경우에도 혈액순환이 안 되는 때에 나타 날 수 있는 그런 증상들입니다. 혈액순환이 안 되는 원인 중에 혈당이 높아서 그럴 수가 있는 거예요.

4. 당뇨병 전조증상 – 가려움증

그리고 또 다른 증상은 이상하게 가려움증이 생기는 경우들이 있어요. 가려움증과 함께 약간의 미열을 동반하면서 가려움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어요. 이런 증상은 민감하신 분들한테 나타나는 증상들인데 혈당이 약간 높아지는 걸 그렇게 느끼시는 분들이 있어요.

사람들 중에 맛있는 음식을 좀 과식하고 난 이후에 가려움증이 조금 생겼다가 사라지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이런 분들 중에 혈당이 높아지거나 당뇨병이 생기고 있는 과정일 수가 있어요.

당뇨병 전조증상 6가지

5. 당뇨병 전조증상 – 피로

또 다른 한 가지는 이 증상은 다른 질환에서도 공통적으로 얘기하는 것들이겠는데 없어지지 않는 피로감입니다. 이건 쉬어도 쉬어도 피로감이 없어지지 않는 건데요. 이건 문제가 있는 거죠. 당연히 당뇨병 환자분들도 쉬어도 쉬어도 피곤이 없어지지 않아요. 보통 우리가 기운이 없고 피곤할 때 쉬어야겠다 와 함께 같이 하는 것들이 있어요. 좋은 음식을 드셔야 합니다.

이제 술, 담배 끊고, 음식을 꼬박꼬박 삼시 세끼 챙겨 먹어야겠습니다. 오히려 평소에는 끼니를 걸으시면서 과로를 하시다가 그때는 오히려 식사량이 늘어나시는 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몸의 피로를 해소하기 위하여 맛있는 것도 많이 먹고 잠도 많이 잤는데 피곤이 없어지지 않는다면 혈당 때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당뇨병 전조증상 6가지

6. 당뇨병 전조증상 – 숙취가 없다.

간혹 친구를 만나거나 기분 좋을 때 과음을 하는 경우가 있잖아요. 쉽게 이야기해서 떡이 될 만큼 술을 먹었을 때 숙취가 굉장히 심하신 분들 이 있을 건데요. 그중에 특이한 케이스는 평소 같으면 숙취에 어쩔 줄 몰라했을 텐데 이상하게 다음 날 일어나는데 몸이 너무 개운하고 머리가 빨리빨리 돌아가는 듯한 기분이 납니다.

다른 날들보다도 눈이 번쩍 떠지면서 새벽에 일찍 일어 나신 분들인데 과음을 했음에도 평소와 다르게 괜찮다. 이러한 분들도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혈당 연관된 문제입니다. 이렇게 나타나는 이유는 밤 사이에 과음을 하다 보면 혈당이 또 감소하게 되어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간에서 술을 해독하느라 혈당이 감소하는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현상 때문에 일시적으로 신체가 새벽부터 개운해지는 거예요.

당뇨병 전조증상 6가지

당뇨병 전조증상 인지 아닌지 구분하는 법

말씀드린 증상이 있으신 분들 혈당 검사 반드시 하셔야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증상 때 혈당 검사만 해보시면 이게 당뇨인지 아닌지 쉽게 판별할 수 있어요. 제일 중요한 것은 혈당 검사를 언제 해야 되느냐 이것이 귀중하고 요긴한 거예요.

당뇨병 환자는 당연히 공복에도 혈당이 막 높고 식후에도 혈당이 엄청나게 높기 때문에 금방 눈치챌 수가 있습니다.

근데 당뇨병 전 단계로 가고 있는 질환자들은 쉽게 혈당이 있다 없다를 알기 어려워요. 그분들은요 공복혈당에서 안 잡히는 경우 대부분인데요. 그렇다면 언제 혈당을 측정해야 하느냐 식후 한 시간 이후에 하셔 합니다.

특히 나는 당뇨병에 확신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한번 해보시면 좋습니다. 식사 충분히 하시고 한 시간 지나고 난 이후에 혈당 반드시 재보십시오. 그게 200이 넘어간다. 그렇다면 분명 당뇨병인데요. 그 한 시간째 혈당이 180이 넘었습니다. 위험성 당뇨 직전에 있으신 거예요.

당뇨병 전조증상 6가지

마무리

지금까지 당뇨병 전조증상 과 당뇨병인지 아닌지 구분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당뇨병은 서두에도 말씀드렸지만, 당뇨병보다 더 합병증이 더 위험하기 때문에 항상 조심하는 게 좋지만, 미리 알아챌 수 없기 때문에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이 좋습니다. 그리고 꼭 기억하셔야 하셔야 합니다. 위 내용들을 꼭 기억하셔서 이러한 증상들 나타나신 분들은 검사를 꼭 한번 해보세요.

이런 증상 갖고 계신 분들은 당뇨병 일 수도 있고, 당뇨병으로 가고 있는 전 단계 일수도 있기 때문에 꼭 병원 방문하셔서 정밀 검사받아 보시길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