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증 초기증상 8가지 예방법

뇌졸증 알아보기

오늘은 뇌졸중 초기증상 7가지 와 뇌졸중 원인 , 뇌졸중 미리 대처법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해요.

 

 

 

 

뇌출혈, 뇌경색

우리가 알고 있는것중에 뇌출혈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뇌출혈도 뇌졸중의 한 종류로서 뇌졸중은 뇌출혈과 뇌경색으로 나뉜다. 쉽게 이야기해서 뇌에서 피가 터지면 뇌출혈이고 뇌에서 피가 터지지 않은 상태로 즉 피가 막혀서 쓰러지는 것이 뇌경색인데요. 어느 것이 더 위험하다 하지 않다고 이이갸기 하지는 않지만, 개인적으로는 뇌경색이 더 위험해 보인데요. 뇌에 영양과 산소를 공급하는 통로 역할을 하는 ‘뇌혈관에 문제가 발병하다 보면 뇌졸중이 발생’합니다. 이는 중대한 뇌혈관질환에 해당합니다.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상태이죠. 다시 말해 혈관이 터지는 경우 발생하는 문제가 뇌출혈이고, 반대로 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문제인 뇌졸중이 뇌경색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뇌졸중 초기증상 8가지
뇌졸중 초기증상 8가지

 

 

 

뇌졸중 원인

뇌졸중의 가장 흔한 원인은 바로 ‘동맥경화’입니다. 동맥경화증의 경우 혈전이 형성되고 혈관이 점차 좁아져 혈관의 혈류가 감소합니다. 더 진행되면 혈관이 막혀 뇌 조직으로 가는 혈액 공급이 차단되어 뇌 손상이 발생하게 된다고 알려져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뇌경색의 원인인 뇌색전증은 심장판막질환이나 부정맥 등의 질병이 있을 때 심장에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않아 혈액이 축적되어 혈전(딱지)이 생기기 쉽고, 이는 혈전은 혈류를 통해서 흐르고 뇌의 혈관을 차단합니다.

 

 

 

 

뇌졸중 예방법 5가지

 

1.유산소 운동

뇌졸중 예방법으로는 운동은 혈압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라 하며 전반적인 혈관과 심장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체중 감량, 당뇨병 관리 및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뇌졸중 초기증상 8가지
뇌졸중 초기증상 8가지

 

 

 

 

 

2. 고혈압 처리 개선

뇌졸중 예방법으로는 고혈압처리 개선이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을 조절하는 것은 뇌졸중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한 가지입니다. 뇌졸중이 있으면 혈압을 낮추면 후속적인 일과성 허혈 발작이나 뇌졸중 미리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3. 식사버릇 개선

뇌졸중 미리 대처법으로는 식단을 균형 잡힌 식단을 구성하는 편이 좋아요. 뇌졸중 미리 대처법에 도움이 되며, 야채와 과일, 다시마, 해조류, 콩류 등을 추천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미뢰가 변하고 짠 음식을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선 소금 자체의 섭취량이 서양에 비해서 2~3배 정도 높기 때문에 염분 섭취를 줄이는 편이 좋아요.

 

 

4. 금연 & 금주

뇌졸중 미리 대처법으로는 금연하고 술을 마시지 않는 편이 좋아요. 뇌졸중의 위험을 1.5~3배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흡연은 뇌졸중의 위험을 최대 17배까지 증가시키므로 위험인자가 있으면 주의 하셔야 합니다.

 

 

뇌졸중 초기증상 8가지
뇌졸중 초기증상 8가지

 

 

 

 

5. 심장병 처리 개선

뇌졸중 미리 대처법으로는 심장병은 항응고제로 조절해야 하며, 심장 판막 질환, 류마티즘 및 심장 질환 증상자는 건강한 사람보다 뇌졸중에 걸릴 확률이 2~4배 높습니다. 심장세동 증상자의 경우 뇌졸중의 위험이 일반인들보다 5~18배 더 높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며 특히나 노인에게 잘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항응고제를 투여하는 편이 좋아요.

 

 

 

 

뇌졸중 초기증상 8가지

 

뇌졸중 초기증상 첫 번째는 언어장애

뇌졸중 초기증상 첫 번째는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언어 장애가 있다고 합니다. 평소처럼 일상생활 중 말을 하는데 갑자기 어려움을 느낄 때가 있다고 합니다. 마치 혀가 마비된 것처럼 내 의지대로 잘 움직여지지 않아 발음이 세거나 부정확하게 되는 증상입니다.

 

뇌졸중 초기증상 8가지
뇌졸중 초기증상 8가지

 

 

 

 

 

뇌졸중 초기증상 두 번째는 시력 저하

뇌졸중 초기증상 두 번째는 갑자기 물체가 겹쳐서 보인다거나, 한쪽 눈의 시력이 급격히 나빠지는 경우도 뇌졸중 초기증상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노화로 인한 시력저하는 비교적 천천히 진행되는 것에 비해서, 뇌졸중 초기증상으로 시력이 저하되는 경우에는 아주 급격히 나타납니다. 시각 장애의 경우에는 갑자기 두 눈이 안 보인다거나 하는 증상은 아니라고 하며 편마비와 마찬가지로 한쪽 눈의 시력이 갑자기 떨어지는 증상을 말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은 실제로 시력이 저하된 것이 아니고 뇌신경 일부가 눌리거나 막혀서 시신경에 영향을 주는 경우라고 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뇌졸중 초기증상 세 번째는 편 마비

뇌졸중 초기증상 세 번째는 편 마비 입니다. 마비는 몸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 움직일 수 없는 증상으로, 얼굴 쪽 마비가 오거나, 몸을 좌우 절반으로 나뉘었을 때 왼쪽, 오른쪽 중 어느 한쪽 손 발에 마비가 와서, 자신도 모르게 쥐고 있던 물건을 떨어뜨린다거나 걷다가 아무런 이유 없이 쉽게 넘어지는 경우도 뇌와 관련된 문제로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다른 증상들과 달리 몇 분 내에 나이 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무렇지 않게 여길 때가 많습니다.

몸이 내 의지대로 움직여지지 않는다고 느껴진다면 황급히 내원해 보시길 권유합니다. 신체적인 운동감각이 약해지면서 평상시처럼 걸으려고 하는데 잘 걷기 어렵다면 이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또한 좌측이나 우측만 저리고 힘이 빠지기도 합니다

 

뇌졸중 초기증상 8가지
뇌졸중 초기증상 8가지

 

 

 

 

뇌졸중 초기증상 네 번째는 심한 두통

뇌졸중 초기증상 네 번째는 심한 두통입니다.  심한 두통이 자주 발생하게 된다면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일상생활 중 흔히 겪을 수 있는 두통이지만 평소와 다른 두통이 느껴지시거나 망치로 얻어맞은듯한 심한 두통은 뇌졸중 뇌출혈의 초기증상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이지 않은 두통이 온 경우 꼭 전문병원을 방문하시어 상당음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뇌졸중 초기증상 다섯 번째는 연하 반사 상실

뇌졸중 초기증상 다섯 번째는 연하반사 상실 즉, 삼키는것을 못하는것인데요,  뇌졸중이 임박한 경우 무언가를 목으로 삼키는 반사가 감소하거나 아예 멈출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로 인하여 구역질을 시작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한 연구에 따르면 뇌졸중 환자의 65%가량이 연하곤란 또는 삼키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합니다. 또한 이런 문제는 일시적이라 하며 시간이 지나면 개선될 수 있다고 합니다.

 

뇌졸중 초기증상 8가지
뇌졸중 초기증상 8가지

 

 

 

 

 

뇌졸중 초기증상 여섯 번째는 균형 감각 이상

뇌졸중 초기증상 여섯 번째는 균형 감각 이상과 어지럼증 인데요. 뇌졸중이 있는 사람들은 균형 감각과 협응력을 상실해서 뇌에서 균형을 조절하는 부분으로 혈액 공급이 감소하거나 차단되어서 걷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뇌졸중이 있으면 신체 한쪽에 영향을 미쳐서 한쪽에 신체적 쇠약을 유발하게 된다고 알려져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한쪽 쇠약은 근육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계속하여 어지럼증을 겪으며 어지러운 증상과 함께 언어 장애, 두통, 시력 저하, 마비, 균형 문제 등의 다른 증상을 겪는다면 뇌졸중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뇌졸중 초기증상 일곱 번째는 건망증 심함

뇌졸중 초기증상 일곱 번째는 건망증 증세가 심해 집니다.  평소와 다르게 물건을 잘 잃어버린다거나 최근에 일어난 일을 기억하지 못하면, 이 또한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고령자의 경우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일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노화로 생기는 경우는 서서히 진행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뇌졸중의 경우 갑작스럽게 빠르게 일어나요. 보통 건망증과 치매, 뇌졸중을 구분하기 힘든데, 깜빡했다가 잠시 시간이 지나면 바로 기억이 나는 경우라면 건망증에 해당되지만, 만약 치매라든지 뇌졸중의 경우라면 깜빡한 사항 자체를 완전히 잊어버리는 증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뇌졸중 초기증상 8가지
뇌졸중 초기증상 8가지

 

 

 

 

뇌졸중 초기증상 여덟 번째는 이해력 저하

뇌졸중 초기증상 여덟 번째는 이해력이 떨어지는 현상인데 우리가 말을 할 때는 뇌에서 입으로 신호를 보내

말을 하게 되고, 말을 들을 때는 귀로 들어오는 신호가 뇌로 전달되어 우리가 이해를 하는데 뇌졸중으로 인해 뇌의 기능이 저하되게 되면 귀에서 들어오는 신호를 뇌에서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게 되어 이해도가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뇌졸증 초기증상 8가지

 

 

 

마무리

오늘은 뇌질환 중에서 가장 위험한 뇌졸중 연관하여 이야기를 해봤어요. 그중에서 뇌졸중 초기증상 및 뇌졸중 원인, 뇌졸중 치유방법 등 뇌졸중 연관한 여러가지 정보를 알아보았어요.

우리가 알고 있는 뇌졸중 자체는 예전에는 나이 드신 분들만 온다고 알고 있었지만, 근래 2030 세대에도 발병을 하고 특히나 35세 ~45세 사이의 남고유의 특성들이 많이 발생을 한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내용처럼 금주, 금연, 일관된 운동버릇과 식사버릇 등으로 건강한 생활 하셨으면 해요.

 

 

 

폐암 증상 3초 자가진단법

폐암 증상에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폐암 하면 사람들이 굉장히 무서워하는 질병 중에 하나로 느끼고들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폐암 증상 3가지와 딱 3초 만에 확인할 수 있는 폐 질환 자가진단법

rgrondal.com

 

 

수족구 증상 원인 치료 총정리

오늘은 수족구 증상 과 수족구 원인에 대해 알아 보려고 합니다. 기온차가 심해진 늦가을이 오고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하니 요즈음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을 등지 에서 수족구병이 아이들에게

rgrondal.com

 

 

당뇨병 전조증상 6가지

당뇨병 전조증상 과 증상 오늘은 당뇨병 전조증상 에 관해 알아보고자 해요. 오늘은 근래 2030 세대에서 발생률이 굉장히 많이 올라간 당뇨병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아실수 있어

rgrondal.com